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화 (상명대학교) 이재학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9 - 69 (11page)
DOI
https://doi.org/10.46669/kss.2021.19.4.0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e-스포츠콘텐츠를 시청하는 과정에서 유튜브의 특성 중 상호작용, 지각된유용성, 정보탐색만족도와 행동의도에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MZ세대들을 중심으로 온라인설문을 진행하여 총 229명을 대상으로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통계분석 프로그램인 SPSS 23.0과 AMOS 23.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MZ세대들에게 e-스포츠는 다른 세대와 공유하기 쉽지 않은 IT특화된 콘텐츠로 개인화된 미디어 기기인 스마트폰, 스마트 기기를 중심으로 개인의 사적 공간과 시간을 통해 주로 소비한다. 둘째, 유튜브의 상호작용과 지각된 유용성, 정보탐색 만족도, 행동의도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지각된 유용성은 정보탐색 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지만 행동의도에는 유의미한 영향이 없었다. 마지막으로 정보탐색 탐색 만족도는 행동의도에도 정(+)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