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주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3 - 5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PBL을 활용한 교양수업이 자기주도학습과 창의적 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서울 소재 S대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실험설계를 통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참여대상자는 모두 동일한 교양과목 수업을 받은 대학생들이며 연구대상 모두에게 사전검사로 ‘자기주도학습’검사와 ‘창의적 리더십’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는 총 14회기, 28시간동안 본 연구의 PBL을 활용한 프로그램의 수업을 적용하였다. 실험 후 수업의 효과 검정을 위하여 SPSS Windows 20.0을 사용하여 t-test를 통한 집단 간 차이를 비교하였으며, 상관계수를 산출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PBL을 활용한 교양수업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과 창의적 리더십 향상에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으며, 자기주도학습과 창의적 리더십의 하위변인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