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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LIU, Xi (Jeonbuk National University) KIM, Min-Ho (Jeonbuk National University) ZHU, Xiaojiao (Jeonbuk National University) ZHANG, Yanmei (Jeonbuk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6권 제2호(통권 제166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81 - 300 (20page)
DOI
10.22558/jieb.2023.4.36.2.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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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각된 유사성이 위조 명품 소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한 관계가 지각된 브랜드 가치와 소비자의 자율규제 성향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PROCESS 모델을 통해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위조 명품 브랜드와 진품 간의 지각된 유사성이 위조 명품 소비에 영향을 미치고, 이 과정에서 지각된 브랜드 가치가 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 성취지향형은 지각된 사회적 가치가의 영향을 증폭시키고, 소비자 안정지향형은 위조 명품 소비에 대한 지각된 기능적 가치의 영향을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지각된 유사성과 지각된 가치가 위조 명품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하고 이 과정에서 소비자 규제 초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는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위조 명품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요인에 대한 기존 연구를 연장하였고, 소비자 심리와 행동에 대한 관련 마케팅 전문가들의 이해를 깊이 있게 함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에 시사점을 주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and Hypotheses
Ⅲ. Empirical Study
Ⅳ. Results
Ⅴ. General Discussion
Ⅵ. Conclusion and Limitation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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