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균 (경희대학교) 한진수 (경희대학교) 이혜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7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43 - 155 (13page)
DOI
10.21298/IJTHR.2023.5.37.5.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이용객의 체면민감성이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4개의 가설을 도출하였으며 체면민감성의 하위요인인 타인의식성, 창피의식성, 형식의식성과 브랜드 선호도, 구매의도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5성급 호텔 이용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23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성실하게 응답된 217부의 표본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델링이 활용되었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체면민감성의 하위요인인 타인의식성, 창피의식성, 형식의식성은 모두 브랜드 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가설 1, 2, 3이 채택되었다. 둘째, 브랜드선호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가설 4가 채택되었다. 결과적으로, 높은 체면민감성을 보이는 5성급 호텔 이용객은 높은 브랜드 선호도를 형성할 것으로 보이며 또한 이는 추후 구매 의도로 전환될 가능성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체면민감성이라는 변수의 유의성을 검증함으로 학문적으로 기여하며 고객 행동 의도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함으로 호텔 산업에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