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진 (초당대학교) 지정훈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79 - 390 (12page)
DOI
10.18208/ksdc.2023.29.2.3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사회에서 산업 구조의 변화로 인해 서비스업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면서 감정노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헤어샵 신입 종사자들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고, 감정노동으로 인한 부정적 요인의 확인과 더불어 감정노동을 매개요인으로 설정하여 자기효능감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헤어샵에 종사하고 있는 2년 미만의 신입 종사자를 대상으로 2023년 1월 3일부터 2월 5일 약 한달 간 설문의 취지를 설명한 후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와 통계처리는 SPSS ver.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Cronbach’s α계수를 산출,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 분석, 단순회귀분석 및 3단계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된 내용은 자기효능감, 감정노동, 이직의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연구의 설계 및 이와 관련한 분석으로 이루어진다. 연구결과, 자기효능감은 감정노동과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감정노동은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감정노동은 자기효능감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기에 나타난 결과라 볼 수 있다.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갖고 업무에 임하기 때문에 업무를 수행하면서 발생되는 감정노동의 상황에서 비교적 쉽게 이겨낼 수 있으며 이직의도 또한 낮게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헤어샵 신입 종사자가 고객 한 사람한 사람에게 외형적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줄 수 있다는 소명의식을 갖고 개인의 자기효능감을 높이도록 하며, 감정부조화에서 비롯한 감정노동을 완화하는 것이 이직의도를 최소화 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600-001786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