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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미정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임수정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서순영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손연아 (단국대학교) 용주현 (환경보전협회) 안창연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이성희 (서울계남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6卷 第2號(通卷 第97號)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82 - 93 (12page)
DOI
10.17965/kjee.2023.36.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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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환경학습에 시민 개개인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환경학습계좌제도 도입을 위한 인증기준을 개발 및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생애단계별 특성파악, 이를 기반으로 한 인증기준 개발, 시범등록을 통한 환경학습의 유형론을 통해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 환경학습은 역사, 역량, 참여, 실천으로 분류되었다. 여기서 환경학습이력은 수료이력 및 학력을 포함하고, 환경학습역량은 경력 및 자격을 포함하며, 환경학습 참여 및 실습은 활동이력을 포함한다. 특히 환경학습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지역공동체와 연계한 다양한 활동경험을 포함하도록 참여와 실천을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환경학습계좌제도 인증기준과 시범등록 등을 통한 타당성 검토를 거쳤으며 제도 실효성 확대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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