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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연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8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23 - 128 (6page)
DOI
10.31152/JB.2023.10.8.5.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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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직 내 구성원들이 경험하는 컴페션과 조직시민행동, 진정성, 심층행동의 관계를 진정성과 심층행동의 이중매개를 중심으로 실증한 양적연구이다. 본 연구의 표본은 서울과 경기지역에 위치한 기업에 근무하는 485명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컴페션이 진정성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고, 진정성은 심층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실증되었다. 또한 구성원들의 심층행동은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고, 컴페션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서 진정성과 심층행동의 이중매개 역시 유의한 것으로 실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예측한 가설은 모두 지지되었다. 본 연구는 경영학 조직행동 분야에서 처음으로 컴페션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서 진정성과 심층행동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했다는데 이론적 시사점이 있다.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조직 구성원들 간의 컴페션적인 행위들이 진정성 있는 감정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컴페션이 성과변수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실증함으로써 조직 내 구성원들의 공감능력 향상의 필요성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는 구성원들이 경험하는 컴페션과 조직시민행동의 유의한 관계를 실증함으로써 향후 공감적 조직문화와 이타적 조직문화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가설개발
Ⅲ. 실증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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