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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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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훈 (레스토랑전략연구소) 김경태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오성애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공간학회 식공간융합연구 식공간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5 - 10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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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직무안정성이 조직시민행동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며, 이러한 관계영향에서 조직시민행동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에 기여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지역 외식기업 종사원중 정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고, 그 중 불성실한 설문과 부적합한 설문을 제외 한 총 241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결과 첫째, 직무안정성의 2개의 요인(업무안정성과 임금안정성)이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시민행동이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안정성의 2개의 요인(업무안정성 임금안정성)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직무안정성의 2개의 요인(업무안정성 임금안정성)과 고객지향성 간의 영향 관계에 있어 조직시민행동이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학문적 관점에서 조직행동 학문에서 일반화에 기여하고, 실무적 관점에서 인적자원관리 운영에 관한 기초정보를 제공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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