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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Chimeddagva Altannavch (한국항공대학교) 윤문길 (한국항공대학교) 이휘영 (인하공업전문대학)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81 - 9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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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초 계획된 관광예산지출에서 일부 요소의 예산지출 변화가 또 다른 지출 요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관광예산지출 요소 변화측면에서 실증해본다. 본 연구는 시스템다이내믹스 모형을 이용하여 관광 소비지출 요소 간의 인과도(causal diagram)를 설계하여 관계식을 도출한 후, 관련 자료를 이용하여 관광지국 기대효과를 실증분석 한다. 분석에 필요한 정량적 자료는 항공시장 점유율을 활용하였고, 관광수요 탄력도 및 관광지출 절감 비율 자료는 시나리오로 설계하여 정리하였으며, 관광 요소별 예산지출액과 관광지 국가 예산지출요소의 이전율은 설문자료를 통해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관광 소비지출 요소 비용 절감에 따라 관광객의 예산지출 행동이 변화하고, 그 절감된 예산지출비용이 현지 활동비용으로 추가 지출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둘째, 관광 예산지출별 예산 절감액이 관광지 국가의 기대효과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할 수 있었고, 그 중 가장 큰 변화가 일어나는 예산지출 요소가 현지 활동 부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는 관광지 국가 발전 관점에서 관광비용 절감 노력은 곧 추가 관광객 유발효과를 야기 시켜 관광지국 총 매출에 크게 기여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특히 항공부분의 예산지출비용 절감은 국적항공사와 외국항공사의 총 매출이 일부 감소할 수 있으나, 이는 또 다른 항공수요를 창출하여 관광지 국가에서 제 예산지출요소의 지출을 제고시켜 관광지국 총 매출을 증가시켰다. 본 연구는 비록 몽골 관광시장에 한정하여 연구되었지만, 연구과정에서 도출된 제반 모형식과 실증분석 과정은 여타 항공시장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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