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현영 (경상국립대학교) 박균열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243 - 3,25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제기반학습법(PBL)을 활용한 대학 교양 통일교육 프로그램성 현 영**ㆍ박 균 열*** 연구 목적: 이 연구는 대학의 대단위 수업인 교양교육에서 통일관련 다양한 주제를 다루어야 하는 통일교육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문제기반학습법을 활용하는 통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 방법: 이 논문은 문제기반학습법을 적용한 통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선행 문헌연구와 교육의 효과성 분석 결과들을 참고하였다. 특히 PBL의 성격을 갖고 있으면서 도덕성과 창의성, 비판적 사고를 동시에 함양하는 콘스탄츠 딜레마 토론법의 장점을 원용하였다. 연구 내용: 이 논문은 PBL기법과 KMDD 모형을 활용한 대학교양교육과정에서의 통일교육 방법을 강구하면서, 1개 차시의 교수학습모형을 제시하였다.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극한의 교육제약 요건 속에서 비판적 사고 교육이 지속될 수 있는 대안적 모델로서 PBL기법과 KMDD모형에 주목하였으며, 이 경험을 토대로 교육현장의 대안적 모델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향후 강좌간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제도적, 현실적 노력이 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핵심어: 문제기반학습법, 콘스탄츠 딜레마 토론법, 교양교육, 통일교육, 교수학습모형 □ 접수일: 2023년 2월 3일, 수정일: 2023년 2월 19일, 게재확정일: 2023년 2월 20일* 이 논문은 2020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0S1A5B5A17091228). ** 주저자, 경상국립대학교 윤리교육과 강사(First Author, Professor, Gyeongsang National Univ., Email: shy6028@naver.com)*** 교신저자, 경상국립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Gyeongsang National Univ., Email: pgy556@gnu.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