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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강민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30집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67 - 98 (32page)
DOI
10.24173/jge.2025.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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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과 AI 인공지능이 논의되는 상황에서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상호협동 능력이 무엇보다 필요한 상황이다. PBL은 이러한 능력들을 키워준다는 점에서 초중고와 대학교에서 적극 채택하고 있다. PBL에서 딜레마 문제는 현재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취급되지 못하고 있다. PBL의 문제는 비구조화, 실제성, 관련성, 복잡성의 특성을 갖고 있다. 딜레마 문제는 비구조화, 복잡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지만 실제성과 관련성이 부족하다는 평가 속에 교육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그렇지만 PBL의 딜레마 문제는 상황에 따라 실제성과 관련성에 있어서도 그 조건을 충족시킨다.
PBL의 딜레마 문제는 창의성을 요구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통합적 인재상을 만드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트롤리 딜레마와 트롤리 딜레마가 변형된 형태로 등장하는 영화 〈스페셜 시큐리티〉는 PBL의 딜레마 문제를 풀면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학습 효과를 보여준다. 쉽게 풀 수 없는 다양한 딜레마 상황은 현실에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에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 훈련을 하도록 한다. PBL의 딜레마 문제는 도덕과 윤리, 통합적 사고력 훈련에 매우 효과적이다. PBL의 딜레마 문제는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 외에도 자기주도성・상호협동 능력・의사소통 능력 등을 향상시킨다. 따라서 대학 교양교육에서 PBL의 딜레마 문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새로운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PBL과 딜레마 문제
2. PBL 문제로 딜레마는 적절한가?
3. 영화 〈스페셜 시큐리티〉에 등장한 트롤리 딜레마
4. 대학 교양교육과 딜레마 문제
5. PBL에서 딜레마 문제의 적극적인 활용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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