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문병환 (광주교육대학교) 이상미 (전북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35 - 138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자율성이 교수창의성 정도에 따라 놀이지원역량에 영향을 미칠 때 그 영향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하고 교수창의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G시 유아교육기관에 재직중인 유아교사 305명이며, 유아교육기관 23개소에 직접방문 및 온라인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회수된 질문지 317부 중 최종 305부가 연구자료로 활용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earson 적률상관관계 분석과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자율성은 종속변인 놀이지원 역량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r=.955, p<.001). 교수창의성은 종속변인 놀이지원역량에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r=.954, p<.001). 유아교사의 자율성의 학습지도, 생활지도, 학급경영, 유아교육기관 사무, 유아교육기관 경영참여, 교직생활이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교수창의성은 조절변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자율성의 연구 및 연수활동은 놀이지원역량에 영향을 미치나 교수창의성이 조절변수 역할은 하지않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