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남희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967 - 98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퍼스에 기반한 동의어 연어 학습에 대한 의식을 향상시키고자 교수학습모형을 설계하였고토익을 다루는 대학 1학년 필수 영어 과목에 적용하였다. 연어 어휘 수업은 실험반과 통제반에공통 적용하였고 복습 활동으로 제공한 연어 그룹 활동은 실험반에서 진행하였다. 6주간의 연어학습 후, 두 반 모두 일반영어실력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냈는데 실험반은 LC와 RC에서, 통제반은 LC에서 유의미한 성취를 나타났다. 어휘 학습 스타일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났는데, 문맥을 통한 어휘학습(실험반, 통제반)과 연어 어휘학습(실험반)의 증가였다. 더불어, 어휘(실험반, 통제반), 말하기(실험반), 그리고 문법 능력(통제반)에 대한 어려움이 다소 감소하였다. 실험반 대상 설문조사 결과 학습자들은 연어 학습이 어휘 학습, 의미 및 사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인식했다. 상당한 양의 텍스트 때문에 코퍼스가 낯설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코퍼스 활용을더 일찍 배웠더라면 영어 학습과 토익점수향상에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예상했다. 동의어 연어학습과 복습 활동은 학습자들에게 어휘 학습 시 연어와 문맥에서의 어휘 학습이 중요함을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2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