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종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69 - 8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들의 소통력을 활성화시켜 세계를 종전과 다르게 이해하게 돕는 방법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 기법은 학술적 글쓰기 실력의 신장보다는 신입생에게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킨다. 그리고 이 기법은 그 과정에서 자연스레 부양되는 성찰적 글쓰기의 효능감을 배가시킨다. 이기법의 핵심은 ‘조별 1일 여행’을 설계하게 하고 실제 여행지에 다녀오도록 해주는 것이다. 이 방법은경희대의 ‘나를 위한 글쓰기’ 기법(성찰 쓰기 활동 중심)을 강원대 ''글쓰기와 말하기‘(창의와 소통 중심) 와 연계시키는 과정에서 도출됐다. 자신이 설계한 여행지에 다녀온 학습자들은 자신의 내면에 새로운느낌을 쓰게 된다. 그 결과 자신과 세계를 종전과는 다른 방법으로 이해하게 된다. 이는 그간 상상 연습 위주로 진행돼 온 성찰 글쓰기의 제한성을 넘어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44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