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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지민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8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473 - 48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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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전산문 양식인 설을 활용한 성찰적 글쓰기 교육의 가능성과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설작품은 학습자의 일상적인 경험에서 발견한 깨달음을 확장하여 보편적인 이치에 이르는 과정을 보여주는데, 이러한 설의 특성 상 성찰적 글쓰기에서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마설>을 대상으로한 성찰적 글쓰기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는데, 작품의 주제와 전달 방식을 분석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글쓰기에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교수자와 동료 학습자의 피드백을 고려해야 할 사항도 제안하였다. 이 과정에서 고전산문 중에서도 설 작품이 성찰적 글쓰기 교육에서 매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을확인하였다. 고전산문을 활용하는 것은 고전 국역 자료의 가치를 현재화하고 창조적으로 계승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기 문제 발견 능력을 키우고, 인문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으며, 다양한 문화와 사회적 맥락에서 사고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된 방법을통해 성찰적 글쓰기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적 함의를 바탕으로, 고전산문, 특히 설작품을 성찰적 글쓰기 교육에 활용하는 것은 매우 유익하며 효용성 있는 교육 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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