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주희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 - 1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액션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5년 이하 한국어 교사의 유사 문법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의 핵심 역량, 유사 문법, 액션러닝과 관련된 문헌을 고찰하였다.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유사 문법에 대한 교사의 핵심 역량을 제시하고 한국어 기관별 교사 교육으로서 액션러닝의 적합성과 액션러닝의 절차를 도출하여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을 설정하였다. 개발 방향을 토대로 유사 문법 영역의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초안을 작성하여 전문가 검토를 거쳐 최종 시안을 확정하였다. 과제의 명료화, 해결안 모색, 실행, 평가 및 성찰의 4단계로 액션러닝의 절차를 구성하고 유사 문법교사 교육 프로그램과 그 예시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완성도를 위해 프로그램 시안의 실행과 문법 외 다른 영역의 적용 가능성을 후속연구로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4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