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준홍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97 - 311 (15page)
DOI
https://doi.org/10.46248/kidrs.2024.1.2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고객만족계수와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 지수 분석을 통해 대학생들이 모바일 환경에서 활용하는 LMS의 품질에 대한 만족도와 인식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 러닝과 LMS의 정의 및 개념을 확인하고 카노모델을 기반으로 학습 관리 시스템(LMS)의 기능에 대한 품질만족도 조사를 대학생 127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 지수를 도출하고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는 9가지의 핵심요소를 제시하였다. 모바일 환경을 고려한 LMS의 품질개선에 고려되어야 할 핵심사항은 정보를 인식하지 못하는 실수의 예방, 수업 관련 자료의 확보, 반복되는 불필요 정보의 회피 3가지로 분석되었다. 사용자들이 인식하는 품질에 대한 결과를 구체적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도출하였다는 것은 연구의 가치이자 의의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된 방향성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LMS의 개발과 디자인 방향성에 기초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