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연정 (호남대학교) 이상민 (경희대학교) 홍선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황요한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005 - 1,03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교육에서의 AI활용에 대한 경험과 인식, 기대와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AI 플랫폼 개발을 위한 현장중심의 근거이론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교과와 학년으로 구성된11명의 현장 교사를 선정하고, 참여적 설계 연구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초점집단 인터뷰를 운영하였으며, 면담자료와 추가적인 서면자료를 수집․분석하는 등 근거이론 접근의 질적연구를 수행하였다. 그결과 개방코딩 단계에서 164개의 개념과 34개의 하위범주, 11개의 상위범주를 도출하였다. ‘AI교사지원 플랫폼 개발’이라는 중심현상에 영향을 미친 인과조건은 디지털전환, AI 및 에듀테크의 다양화였다. 이러한 중심현상을 강화시키는 맥락조건은 맞춤형 학습의 추구, 협력․소통․네트워킹, 행정지원, 업무경감에 대한 요구에 있었고, 중재조건은 교사들의 기술수용, 플랫폼 기능오류, 학습자 특성차이, 윤리적 쟁점과 이슈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작용․상호작용 전략으로서 개발방향과 철학정립, 플랫폼안정성과 정교성 추구, 연수 및 기술 지원이 도출되었고, 전략의 실천은 수업 방향의 질, 평가방식, 교사역할, 교사․학생 간 관계 변화라는 결과로 패러다임 모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선택코딩의결과 핵심범주는 ‘AI 교사지원 플랫폼을 교사들이 제대로 이해하고, 환경과 기능을 적절히 수정가능하게 하여, 맞춤화된 수업을 위한 방향으로 교육의 방법과 질을 변화해야 한다.’ 로 나타내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설명가능하고 조정 가능한 형태의 AI 교사지원 플랫폼 개발의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