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민수 (전주양현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5 - 40 (26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4.32.3.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실행연구의 목적은 개념기반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교실에서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단원 설계원리 및 적용방안을 교육공학적으로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개념기반 수업모형의 개발과 적용을 위한 자문그룹과 워킹그룹을 구성하고 개념기반 교육과정으로 설계되고 실행되고 있는 현장 수업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또한 개념기반 수업모형 개발의 틀을 마련하여 사례분석부터 모형구상, 모형숙의, 모형수정 과정을 반복하며 수업모형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개념기반 수업모형을 개념인식, 개념연결, 개념구현, 개념전이로 정교화하고, 초등학교 교실 수업에 적용 가능한 탐구주제수업, 역량형성수업, 프로젝트수업으로 유형화하였다. 또한 개념기반 수업의 설계-실행-생성과정을 검토하여 초등학교 교실 수업에 영향을 주는 단원 설계 및 교육방법의 핵심 원리를 통합성과 목적성, 다양성과 연결성, 명료성과 효과성, 창의성과 몰입성으로 제시하였다. 특히 개념기반 수업모형 연구에 참여한 자문그룹과 워킹그룹을 심층 인터뷰하여 교수자 주도의 ‘개념적 이해 확장’과 학습자 주도의 ‘깊이 있는 학습 구현’ 측면으로 구분하여 교실 수업의 적용과 실행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