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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소납 (동국대학교) 조형오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42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4 - 90 (47page)
DOI
10.16914/ar.2024.14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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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규칙적 운동을 장려하는 운동캠페인에 있어서 시간지향성과 조절 초점 간 메시지 부합성이 공중의 정보처리과정 및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메시지 시간지향성은 단기지향성과 장기지향성으로 조작하였고, 메시지 조절초점은 예방초점과 향상초점으로 조작하였다. 본 실험은 평소 비활동적인 3,40대 성인남녀 35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상에서 실시하였으며, 규칙적 운동캠페인에 있어서 시간지향성과 조절초점을 조작한 메시지에 각각 노출시킨 후, 심리적 매개변수로 처리유창성, 지연가치 지각, 운동혜택 지각,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였고, 커뮤니케이션 효과척도로 광고태도, 운동태도, 운동실천의도를 이어서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단기지향적 메시지는 예방초점과 결합 시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더 높았고, 장기지향적 메시지는 향상초점과 결합 시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더 높았다. 다음으로 단기지향적 메시지와 예방초점 간 부합성 효과는 주로 지연가치 지각과 운동혜택 지각에 의하여 매개되는 반면, 장기지향적 메시지와 향상초점 간 부합성 효과는 주로 처리유창성에 의하여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규칙적 운동캠페인에 있어서 장·단기 시간지향성과 향상·예방초점 간 부합성 효과가 규칙적 운동의 지연가치 지각, 운동혜택 지각과 같은 인지적, 본질적 단서를 매개로 또는 처리유창성과 같은 정서적, 직관적 단서를 매개로 이원적으로 발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건강증진캠페인에 있어서 시간지향성과 조절초점 간 메시지 부합성 효과가 발생하는 심리적 매개경로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켰다는 점에서 이론적 기여점이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결과 분석
5.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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