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해지 (서울대학교) 김현주 (구암중학교) 전영선 (문원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8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39 - 63 (25page)
DOI
10.17854/ffyc.2025.01.8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의 박물관 접근성 향상과 여가생활을 지원을 목적으로, 국립어린이박물관의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을 위한 교육자료인 감각지도(Sensory Map) 개발 과정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방법은 프리드먼과 프리드먼이 고안한 ADDIE 모형의 교수 설계 절차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단계로 수행하였다. 먼저 발달장애인의 박물관 경험과 국내외 발달장애인 대상 교육자료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설계 단계에서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을 위한 교육자료의 목적과 방향, 유형을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교육자료에 대한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의 의견 수집 과정을 교육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실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참여자의 의견이 담긴 결과물을 평가하여 교육자료 최종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박물관 공간의 여러 감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하고, 이들이 박물관의 다양한 교육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교육자료의 역할을 모색하며, 박물관의 교육자료 개발 과정에서 발달장애인과 같은 우리 사회 다양한 구성원의 의견을 다각적이고 심층적으로 수집하고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264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