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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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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은령 (한양대학교) 임한빛 (한양대학교) 유민영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535 - 546 (12page)
DOI
10.18208/ksdc.2019.25.3.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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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밖 문화예술 감상기회의 제공을 성취기준을 통해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지적 장애청소년의 경우 정신발달의 제한성으로 인한 몰입과 흥미 유발의 실패 등으로 문화체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적 장애청소년을 대상으로 흥미유발과 몰입을 위한 시청각적 자극 강화 박물관 유물감상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국립 민속박물관 소장악기를 중심으로 제안하였다. 제안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인터렉션 디자인과 인클루시브(Inclusive) 디자인을 GUI(Graphic User Interface) 컨셉으로 하여 유니버셜 디자인적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지적장애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현황을 2019년을 기준으로 사례 및 특수교육 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파악하여 디자인의 개발 방향성을 설정하였다. 주요 개발 내용인 시청각자극 강화 애플리케이션 UI디자인은 어포던스에 따른 UX 워크 플로우 구성과 와이어 프레임, 서비스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체화되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지적 장애청소년들의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감상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적 장애청소년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현황파악을 통한 연구 방향성 도출
Ⅳ. 개발 내용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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