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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문상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43 - 26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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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먼저 사업이 본격화된 1990년대 이후 지속적인 성장으로 백화점 내 매출액의 절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수입 명품 브랜드의 현황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백화점에서 현재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각각의 수입 명품 브랜드들에 대한 차별적인 선호도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어서 소비자들의 수입 명품 브랜드별 선호도 결과에 따라 백화점의 점포속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과 아울러 궁극적으로 백화점 점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는 백화점이 최우선적으로 도입을 시도하고 있는 수입 명품 브랜드가 백화점에 미치는 실제적인 효과를 다각적으로 알아보고자 함이며 더불어 백화점에 입점 된 수입 명품 브랜드 각각의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지금까지 단순 매출액의 크기나 평효율로만 평가해오던 수입 명품 브랜드에 대한 구체적인 기여도에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막대한 수입 비용이 발생함으로 손익 측면에서는 수입 브랜드만을 살찌우고 국내 브랜드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 속에서 국내 백화점에서 시행하고 있는 무분별한 수입 명품 브랜드 유치 경쟁에 합리적인 전략을 제시하고 브랜드 도입에 대한 우선 순위를 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는 백화점 운영 상품의 적절성에 기여함과 동시에 백화점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고객 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가져올 수 있다고 사료된다.
연구조사는 2022년 5월 15일부터 6월 12일까지 170건의 답변을 수집하여 SPSS v.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통계처리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국내 주요 백화점에 입점 된 수입 명품 브랜드 중 가장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것은 에르메스, 루이비통, 샤넬, 구찌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든 조사대상 수입 명품 브랜드 선호도는 백화점의 점포속성 평가와 백화점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백화점에 입점 운영되고 있는 수입 명품 브랜드군은 백화점 점포속성 평가에 긍정적 영향력을 가졌으며 마지막으로 수입 명품 브랜드에 따른 점포속성 평가가 높을수록 백화점 충성도도 높아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수입 명품 브랜드는 소비자가 평가하는 백화점의 점포속성과 백화점 충성도 제고에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현재 백화점에서 전략적으로 도입과 운영을 추진하고 있는 수입 명품 브랜드는 실용적 가치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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