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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Cho, Joohee (Seoul National University Bundang Hospital) Park, Moon Seok (Seoul National University Bundang Hospital)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0집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79 - 208 (30page)
DOI
10.15854/jes.2019.9.50.3.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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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7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이하, 특수교육법)이 시행된 이후 일반학교에 다니고 있는 장애 학생들의 통합교육 경험을 분석하고, 통합 지원이 실제로 장애 학생들의 일반 학교 적응을 돕고 있는지 혹은 저해하는지에 관해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질적 연구방법을 채택하고, 신체적인 손상으로 인해 손을 움직이거나, 언어를 사용하거나, 이동할 때 어려움이 있는 12명의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장애 학생들로부터 수집한 질적 면담 자료를 바탕으로, 일반학교의 통합 교육 환경을 1) 물리적 환경, 2) 특수 지원, 3) 비장애인들과의 상호작용, 4) 배움의 기회로 구분하고, 장애의 사회모델을 이론적 관점으로 채택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통합교육 상황에서 장애 학생들은 교육 활동과 사회적 활동에서 여전히 배제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것은 더 나아가 장애 학생의 직업적인 기회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지적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장애 학생들은 특수교육법 시행으로 일반학교에 접근할 수 있는 권리를 얻게 되었지만, 아직 진정한 의미의 통합교육을 경험하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비장애 성인에 의해 설계된 통합교육 지원 체계들이 실제로 의도치 않은 결과를 낳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통합교육을 위해 제공되는 지원들은 어떤 장애 학생들의 일반학교 적응을 돕는 반면, 동시에 다른 학생들에게는 일반학교 참여를 배제시키는 기능도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장애인을 동질적인 집단이 아닌 개별성을 가진 존재로 인식하고, 장애인 학생의 개개인의 특성이 고려되어질 때에만 진정한 통합교육이 달성될 수 있음을 지적한다. 그리고 통합교육 정책을 시행하는 데 있어서 장애 학생 당사자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함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장애 학생의 교육 경험을 당사자의 관점으로 분석한 연구라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Method
Ⅳ. Findings and Discussion
Ⅴ.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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