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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인터넷의 발달에 의한 가상환경에서 기존의 기업간 관계마케팅 연구보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관계마케팅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관계마케팅 연구의 대표적 변수인 관계결속을 다루고 있다. 가상환경을 대상으로 하는 본 연구에서는 관계결속을 기업(사이트)-고객, 고객-고객의 두 가지 측면에서 다루고 있으며, 사이트에 대한 관계결속과 고객간 관계 결속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와 결과변수에 대한 검증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사이트에 대한 관계결속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이트에 대한 공유가치와 관계이익을 설정하였고, 고객간 관계결속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는 고객간 공유가치와 상호작용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사이트에 대한 관계결속과 고객간 관계결속 사이의 영향관계와 이들이 본 연구의 결과변수인 미래의 사이트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가설도 설정하였다.<BR> 가상환경에 친숙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중연구를 한 결과 사이트에 대한 관계결속과 고객간 관계결속의 각각의 선행 변수가 영향이 있음이 밝혀졌다. 그리고, 사이트에 대한 관계결속이 고객간 관계결속에는 영향을 주나 고객간 관계결속이 사이트에 대한 관계결속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과변수인 미래의 사이트 이용의도에 대해서도 사이트에 대한 관계결속은 영향을 주지 않는 반면 고객간 관계결속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마케팅 #가상환경 #선행변수 #결과변수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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