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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1992.5
수록면
223 - 24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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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조국 이미지의 각 요인이 브랜드 선택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벨기에 소비자가 인식하고 있는 한국, 일본, 미국 및 독일산 자동차의 제조국 이미지에 대한 국별 비교와, 제조국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내재적 요인에 대한 탐색, 그리고 제조국 이미지의 각 내재적 요인이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외국산 자동차를 대상으로한 제조국 이미지의 구조는 기능적 성격의 요인과 상징적 성격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상징적 이미지 요인은 크게 「사회적 지위와 세련성」을 나타내는 요인과 개방을 나타내는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결정에의 영향은, 기능적 이미지 요인과 상징적 이미지 요인이 모두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해외 소비자의 브랜드 선택에 있어 제품의 기능적 이미지 뿐만 아니라 상징적 이미지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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