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02.2
수록면
65 - 8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ㆍ과학 통합 활동 프로그램 모형 구성을 위한 2차 기초 연구이고, 목적은 수ㆍ과학 통합 활동에 대한 유치원 1급 정교사의 인식과 운영 실태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1급 정교사들에게서 회수한 질문지 138개이다. 질문지의 내용은 Lehman괴 McDonald(1988)의 연구와 Lehman(1994)의 연구에서 사용한 것을 수ㆍ과학 통합 관련 문헌을 토대로 연구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수ㆍ과학 통합 활동에 대한 교사 인식 분석 결과는, 현직 연수과정에서 통합 활동에 대한 사전 경험을 가졌으며, 통합 관련 지식은 별로 없다고 인식하고, 통할 활동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고, 통합의 의미는 하나의 활동 속에서 수와 과학 내용을 동시에 포함하는 것이고, 소집단 중심의 활동과 단일 연령을 중심으로 한 통합 활동을 적합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통합 활동의 목적은 수와 과학에 대한 흥미와 긍정적인 태도 함양이고, 목표는 논리적 사고력 신장으로 인식하였다. 운영 실태 분석 결괴는, 통합하기 쉬운 내용을 중심으로 통합을 실시하고, 소집단과 실물 및 조작적 활동 방법으로 운영하고 운영시 준비된 교구와 자료는 충분치 못하며, 운영시 문제점은 교사의 사전 지식 부족과 높은 교사 대유아 비율로 분석되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7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