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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민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77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21 - 274 (5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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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임화의 시에 나타나는 회상의 형식을 두 가지로 나누어 고찰함으로써 임화 문학의 한 특질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임화의 시는 거의 모든 시기에 사회 변혁의 전망을 염두에 두고 있었는데, 이 전망은 낙관적인 미래의 모습보다는 기억 속 과거의 모습을 중심으로 형상화된다. 과거를 돌아보는 회상은 비록 유토피아를 보여주지는 못하더라도 부정적인 현실을 극복하는 데 유용한 자원들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임화 시에서 회상의 한 형식은 현재 시점에서의 전망 제시를 위해 과거를 소환하는 것이다. 이는 과거에 억압당하거나 투쟁하던 기억을 복원하는 방식, 기억 속의 자연물에 주체의 의지를 투사하는 방식, 윤리 의식과 열정이 두드러졌던 과거의 자신을 떠올려 현재와의 연속성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수행된다. 그러나 인간의 회상은 반드시 이와 같이 기획 또는 의도에 의해서만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회상은 과거가 우발적으로 현재에 회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으며, 이것이 임화 시에서 회상의 다른 형식을 이룬다. 변혁의 전망을 제시하기 위해 소환되는 회상 대상들은 전망과 무관한 정서적 효과, 이미지 등을 수반하기도 하며, 그와 관련된 기억들은 주체의 기획에 대해 자율적인 세계를 형성할 수도 있다.
해방 이후 임화 시에서는 현재적 전망 제시의 의도가 강해지지만, 우발적 회귀 형식의 회상은 그에 포섭되지 않는다. 그것은 전망 제시를 위한 소환 형식의 회상이 균열을 나타낼 때 그 자리를 대체하는 회상이며, 두 형식의 회상은 모두 임화의 삶과 문학을 존속시키는 기능을 하였다. 애초부터 이상적인 수준에 이르기 어려웠던 두 형식의 회상을 임화가 끝까지 행하였다는 사실은 그의 시가 낭만적이라고 여겨지는 한 이유가 된다.

목차

〈국문초록〉
1. 임화 시에서 시간의식과 회상의 성격
2. 전망 제시를 위한 소환 형식으로서의 회상
3. 과거의 우발적 회귀 형식으로서의 회상
4. 미완(未完)의 회상과 임화 시의 낭만성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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