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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정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80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59 - 205 (47page)
DOI
10.15299/jk.2021.11.8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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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목적은 임화의 문학사에서 『백조』에 대한 평가가 변모해가는 양상과 변모의 이유를 살피는 데에 있다. 최종적으로는 이러한 변모가 당대상황에 대한 임화의 대응방식의 변화와 연관된 것임을 밝히고, 임화 문학사의 담론적 성격을 확인하는 데에 있다.
임화는 『백조』 동인들의 시에 나타난 강한 감정을 어떻게 평가할지를 두고 고민을 거듭했다. 본고는 임화 문학사에서 『백조』에 대한 평가가 확연하게 변모하는 시점을 네 시기로 나누어 그 변모 양상을 살펴보았다. 특히 「조선신문학사 서설」과 「『백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중심으로 ‘『백조』 동인들의 강한 감정을 바라보는 임화의 시선 변화’와 ‘『백조』가 박영희적 경향에 계승되는 양상의 변모’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상이한 평가가 나타난 이유를 『백조』의 강한 주관성에 대한 견해가 직간접적으로 드러난 글들과 연관 지어 다층적으로 살펴보았다.
『백조』에 대한 평가가 변화한 이유는 『백조』 동인들의 시 자체에 있다기보다 그때마다의 현실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임화의 대응방식의 변화에 있으며, 그 변화가 매시기 『백조』의 평가에 투사된 것이었다. 『백조』에 대한 임화의 평가는 1930~40년대 임화가 주관성을 매개로 당대 상황을 대처해나간 방식을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였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상실된 과거에 대한 로맨스
3. 「조선신문학사론 서설(序說)」에 나타난 『백조』
4. 「『백조』의 문학사적 의의」에 나타난 『백조』
5. 청산되어야 할 절망의식의 심연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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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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