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3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59 - 76 (18page)
DOI
10.17548/ksaf.2019.06.30.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 목적은 패션브랜드 마르니가 전개해온 문화예술 활용 유형을 고찰하고 이에 나타난 특성을 파악하는데 두었다. 연구내용과 방법은 패션브랜드 마르니, 현대 패션과 문화예술의 관계 양상에 대해 문헌고찰하였고, 사례 연구는 마르니가 브랜드 시작부터 2018년 상반기까지 전개한 문화예술 활용을 아티스트 협업, 스페셜 이벤트, 자선 프로젝트, 살로네 델 모빌레, 안티카메라로 유형화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티스트 협업은 여러 아티스트 작품을 제품에 직접 활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스페셜 이벤트는 일회성이 아닌 세계 각국을 순회하는 문화예술 프로젝트로 연계하고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전개하였다. 자선 프로젝트는 어린이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표현한 그림을 활용하거나, 콜롬비아 지역 공동체와의 협업을 통해 예술작품 같은 오브제 및 소품을 전개하였다. 살로네 델 모빌레 참여를 통해서는 패션과 로컬 문화, 전통 수공예 등 다양한 것들의 융합을 모색하면서 브랜드 영역을 확장하였다. 안티카메라에서는 브랜드가 전개한 다양한 문화예술 협업과 각종 프로젝트 소개 및 특정 주제를 전개하면서 브랜드가 추구하는 문화예술 융합의 창의적인 비전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사례를 통해 마르니의 문화예술 활용은 패션과 문화예술의 융합을 기반으로 통합적인 패션커뮤니케이션 전개, 패션을 통한 사회공헌 추구, 로컬 문화와 전통공예의 하이패션화라는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상의 연구를 바탕으로 브랜드 정체성과 가치 구축에서 문화예술의 중요성을 재인식할 수 있었으며, 활용 방식의 다각화에 대해 탐색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패션브랜드 마르니의 문화예술 활용 사례
Ⅳ. 패션브랜드 마르니의 문화예술 활용에 나타난 특성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00-000898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