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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근대학회 일본근대학연구 일본근대학연구 제5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3 - 33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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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문화의 두 가지 패러다임, 즉 성원 모두가 공유하는 의미시스템으로서의 문화와 전략적 레퍼토리로서 문화개념을 적용하여 19세기 근대일본에서의 생명보험의 탄생과 전개과정을 검토하였다. 구체적으로는 19세기 후반의 근대일본에서 일본의 전통문화와 양립할 수 없는 생명보험시장이 어떻게 탄생하였고, 이러한 문화적 장벽이 일본적 생명보험시장의 형성에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지역문화와 생명보험의 논리가 양립하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생명보험 시장의 탄생은 순조로웠고 급성장을 하였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일본의 생명보험시장은 처음에 예상했던 것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개발되었다. 즉, 위험관리 수단이 아니라 금전관리 수단을 제공하는 시장으로 출현하였다. 여기서 이 연구에서는 새로운 경제적 관행에 대한 문화적 장벽을 우회하기 위하여 문화적 도구상자의 동원을 필요로 한다고 주장한다. 저항을 구성하는 공유가치와 그러한 저항을 우회하기 위한 문화적 도구상자라는 이중적 과정이 새롭게 탄생되는 시장의 경로와 특징을 형성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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