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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아름 (성균관대학교) 이상림 (국립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험학회 보험학회지 보험학회지 제137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9 - 5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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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인의 경제생활에서 보험을 포함한 금융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짐에 따라 보험활용 과정에서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초⋅중⋅고 보험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각각에 제시된 보험관련 교육내용을 내용체계와 성취기준을 통해 살펴보았다. 보험관련 교육내용은 일상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위험을 다루는 부분, 금융생활과 관련된 교육을 추구하는 부분, 그리고 보험의 원리나 보험상품의 특징 등처럼 보험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부분 등의 갈래로 나누어 어떤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내용을 학교급별로 어떻게 구성해나가고 있는가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보험관련 교육내용이 완전하지 못하고, 학교급에 따라 점차 심화되어가는 학습체계도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보험관련 교육과정의 개선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의 개선 내지는 해소를 위해 현행 ‘2022 개정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보험교육내용의 완전성과 체계성을 보완하여 교육현장에서 보험이해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았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시기 및 이해관계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실현가능성이 낮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개선보다는 현행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성격의 활용, 학교 밖 보험관련 교육내용 및 교재의 개발,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보험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표준 보험교육과정의 정립 및 이를 구체화한 교재의 개발 등과 같은 구체적인 방안을 활용하는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보험교육 개선 방향은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초ㆍ중ㆍ고 보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을 정립하는 연구와 함께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보험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보험에 대한 낮은이해도에서 비롯되는 낮은 보험업 신뢰도를 개선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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