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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민주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5 - 12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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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가 보험을 통해 효율적인 위험관리를 할 수 있도록 보험지식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보험에 가입하고 있는 금융소비자의 보험지식 수준과 영향 요인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보험상품에 가입하고 있는 금융소비자(이하 ‘보험소비자’) 692명을 대상으로 2018년 2월 13일∼2월 23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험소비자의 지식수준을 살펴본 결과, 보험용어의 평균 점수는 3.80점, 보험상품의 평균 점수는 6.28점, 보험가입 단계의 평균 점수는 12.07점으로 나타났다. 각 하위 영역별 보험소비자의 상대적 지식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백분위 점수로 표준화시킨 결과, 보험용어의 평균 점수는 63.39점, 보험상품의 평균 점수는 52.37점, 보험가입 단계의 평균 점수는 57.50점으로 나타나 보험소비자들은 보험용어에 대한 지식수준은 높지만, 보험상품에 대한 지식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가입 단계별 지식은 해지․부활(60.12점)>보험가입(58.30점)>계약종료(56.00점)>계약기간(55.49점)의 순으로 나타나 보험가입 단계 중 계약기간에 대한 지식이 가장 취약하였다. 3가지 하위 영역의 점수를 합하여 평균한 값인 보험소비자지식은 100점 만점에 평균 57.75점으로 중간 수준을 약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험소비자의 지식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연령이 높을수록, 직업이 경영/전문/사무직인 경우, 배우자가 있는 경우, 월평균 소득이 많을수록, 보험가입 동기가 위험관리인 경우에는 보험소비자의 지식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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