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민주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3 - 9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불완전 판매로 인한 민원이 발생하고, 다양한 보험상품이 계속해서 출시되는 금융환경 속에서 금융소비자를 보호 하기 위해 보험회사를 규제하는 강력한 금융정책도 필요하지만 금융소비자 스스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역량도 키워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금융소비자의 보험역량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보험소비자역량』 척도를 개발하고, 그 척도를 이용하여 보험소비자역량 수준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전문가 의견 조사와 금융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와 전문가 의견 조사를 통해 문항을 구성하고, 측정타당화 과정을 통한 문항검증을 수행하여 타당 도와 신뢰도를 갖춘 문항들을 선별한 결과, 보험소비자태도 8문항, 보험소비자지식 37문항(보험용어 6문항, 보험상 품 11문항, 보험가입 단계별 20문항), 보험소비자기능 12문항을 최종 선정하였다. 둘째, 보험소비자역량 점수는 100점 만점에 55.56점으로 중간 수준을 약간 넘었으며, 하위영역별로는 보험소비 자지식(56.59점) > 보험소비자기능(55.22점) > 보험소비자태도(55.20)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점수가 가장 낮은 보험소비자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보험회사는 금융소비자가 보험을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활 동을 하고, 보험 관련 민원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셋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보험소비자역량 차이를 살펴본 결과, 인구사회학적 특성에서는 연령 및 학력이 높고, 직업이 경영/관리/전문직/사무/기술직이며, 자가와 전세에 거주하고 있고, 배우자가 있으며, 가족원수 가많고, 보험관련교육을받은경험이있는금융소비자의보험역량수준이높은것으로나타났다. 또한경제적특 성에서는 월평균 가계소득이 높고, 월평균 가계생활비 지출이 많은 금융소비자의 보험역량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 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