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1 - 12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창작학습이 아동의 음악 창의성, 음악적 사고력의 향상 등에 기여한다는 점에 근거하여 2018년에 발행된 초등학교 음악 3∼4학년군 교과서에 창작 활동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탐색한 것이다. 연구과제는 첫째, 초등 음악 3∼4학년군 교과서 중 총 8종을 대상으로 교과서별로 제시한 창작의 유형의 종류를 탐색하고 둘째, 활동유형별 빈도수를 종합하고, 셋째, 분석결과에 따른 해석이다. 분석결과 빈도수에서 볼 때 노랫말, 리듬, 장단, 소리표현, 말붙임새, 장면 및 이야기 음악 만들기 순으로 나타났으며, 창작활동 유형을 가장 다양하게 수록한 교과서는 동아출판이고 가장 많이 수록한 교과서는 비상교육 교과서이다. 연구결과 창작활동이 아동의 창의적 사고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좀 더 다양한 활동유형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