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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5 - 21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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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중도·중복장애학생의 미술교육을 위해 미술교사가 경험한 내용에 대해 근거이론을 통해 그 과정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편의목적표집에 의해 3년 이상 중도·중복장애학생의 미술교육을 경험한 교사 14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을 거쳐 관련성 있는 유형을 분류한 후 상황모형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중도·중복장애학생에 대한 미술교사의 경험의 범주는 총 41개의 개념, 14개의 하위범주, 9개의 범주이다. 둘째, 중심현상은 ‘소통의 어려움’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특수교육의 미술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통한 교육의 질적 향상과 학생 만족도 고취’를 핵심범주로 설정하였다. 미술교사의 경험유형은 ‘현실 소극적 수용형’, ‘현실 적극적 참여형’, ‘미래 설계의 개선형’이다. 결론: 이와 같은 결과는 미술교사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개인적 차원, 학교 공동체 및 기관적 차원, 제도 및 정책적 차원에서 종합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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