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07 - 23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교과서의 소설 삽화가 지닌 교육적 기능을 알아보고, 앞으로 좋은 교과서 삽화를 개발하기 위한 방향을 제안해 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주요 선행 연구들을 통해 교과서 삽화는 학습자의 주의집중과 부진한 학습자의 접근성을 높여주고,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에도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삽화의 이러한 기능들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소설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의 발표 당시 이상이 그린 삽화와 현행 문학 교과서의 삽화들을 비교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이상의 삽화가 오래전에 신문을 통해 제한된 크기와 색상으로 표현된 한계에도 불구하고 소설의 내용과 형식에 상응함으로써 적극적으로 독자와 상호작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시사점을 주었다. 이에 비해 현행 문학 교과서의 삽화들은 작품에 대한 학습자의 수용을 확장하거나 심화시키는 데는 미흡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는 좋은 문학 교과서 삽화의 요건으로, 문학 작품의 내용과 일치 및 조화, 시각적 경험을 통한 정서적 공감, 글로 기술되지 않은 내용 부연 및 보충, 학습자의 사고 활성화로 정리하였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교과서 검정 체제에서는 좋은 삽화가 개발되기에는 행정적 기준, 제도, 개발진의 인식과 수준이 미흡하다. 이에 본고는 좋은 교과서 삽화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편찬 방향 제시, 검정 기준의 개선, 문학교육과 디자인의 융합형 인재 양성, 삽화 전문가 양성, 개발 일정 장기화, 교과서 삽화 관련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