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감미리 (순천대학교 졸업생) 최원호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9 - 12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과서의 삽화에 대한 예비 과학 교사들의 이해와 표현 능력을 조사하기 위하여 중학교 과학 교과서 중 온도와 압력에 따른 용해도 삽화의 적절성을 판단하도록 하였고, 질량보존법칙과 관련된 성취기준을 삽화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연구 대상의 대부분 예비 과학 교사들이 교육과정의 의미대로 삽화를 이해하고 있으나 교육과정의 의미를 잘못 이해하여 삽화를 오해하거나, 삽화가 개념 설명의 보조 도구로 활용되는 역할을 잘못 이해하거나, 삽화가 비유로 이용되고 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예비 과학 교사도 있었다. 그리고 예비 과학 교사 중에는 교육과정에서 전달하려는 핵심 개념을 놓치고 지엽적인 내용 위주로 삽화를 표현하기도 하였다. 중학교 과학의 물질 영역에서는 미시적 현상을 다루는 개념이 많기 때문에 삽화와 같은 시각적 자료는 개념 이해를 위해 효과적인 도구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삽화의 활용이나 표현 능력은 교육과정을 정확히 해석하는 능력에 의존하기 때문에 예비 과학 교사 양성 과정에서 교육과정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