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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균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1 - 10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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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2015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실과 검정 교과서의 삽화의 외형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을 분석하여 삽화의 적절성을 판단하고, 아울러 앞으로 있을 새로운 교육과정 개정에서 개발될 교과서의 바람직한 방향과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역별 삽화의 수는 해당 영역의 쪽수와는 큰 관련성이 없었다. 둘째, 영역별 삽화의 종류는 사진이 주를 이루었다. 셋째, 삽화의 면적은 인간발달과 가족, 가정생활과 안전 영역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3개 영역에서 모두 1/16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삽화의 모양은 자원관리와 자립영역을 제외하고 나머지 4개 영역에서 모두 사각형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등장인물은 인간발달과 가족, 자원관리와 자립 영역에서는 공동주연이 가장 많았고, 가정생활과 안전, 기술 시스템, 기술활용 영역에서는 사물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삽화의 역할은 기술 시스템 영역은 실습 안내가 가장 높았다. 나머지 4개 영역에서는 모두 자료제공이 가장 많게 나타났다. 일곱째, 삽화의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필수적인 기능이 전 영역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구의 분석결과에 근거하여 앞으로 실과교과서 제작 및 삽화에 관한 자료 개발과 그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삽화의 역할이나 효과 등을 분석하는 질적인 분석이 요구되는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실과의 같은 영역에서 교과서별로 삽화의 수 등이 차이가 있었다. 차기 교과서 개발에서는 어느 정도 삽화의 수가 비슷한 수준이 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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