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용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3 - 5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 초등 국어과, 수학과 교과서 삽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활용 실태를 살펴보는 것이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초등특수교사 5명을 대상으로 FGI(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면담은 코로나19로 대면이 어려워서 줌을 활용해 약 100분간 실시하였다. FGI 자료 분석은 면담 자료에 대한 전사, 코딩 및 자료 범주화의 순서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삽화의 기능 및 역할에 대해 활동 안내, 시각 자료, 동기유발, 상호작용 매개 등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었다. 다만, 국어과의 경우 세세한 부분의 표현에서 아쉽다고 하였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삽화의 수가 충분하다고 하였고, 몇몇 선생님들은 삽화의 품질과 타당도에 있어 문제를 제기하기도 하였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의 삽화 사용은 교사마다 차이(자주, 드물게)가 있었고, 삽화를 활용할 때 수업 자료로 직접 사용하거나 수업에 따라 재구성하여 활용하고 있었다. 넷째, 연구 참여자들은 교과서 삽화의 문제점으로 비장애학생이 많음, 실사 사진 부족, 부적절성 등으로 응답하였고, 개선되기를 바라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개선방안(예, 실사 사진 증대, 캐릭터 활용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