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태경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85 - 1,70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세계사 교육은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동시에 학생들의 학습량 부담 경감에 대한 논의와 연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교과서에서 삽화를 활용하는데 주목하여 학생들의 역사적 상상력이나 역사적 사고력의 증진을 꾀하고자 하였다. 먼저 7차 교육과정부터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 세계사 교과서를 분석하여 삽화의 개수와 유형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단순 인물 중심의 삽화가 많았으며 역사적 설명이 불충분한 경우도 많았다. 또한 교과서 본문과 연계성이 부족한 삽화가 제시되어 학생들의 역사 지식 증대나 역사적 사고력의 함양에는 거리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영국, 미국, 프랑스, 독일의 교과서를 분석하여 그 대안을 각각 제시하였다. 이미 시작된 디지털 시대의 역사 연구 방법과 교재 편찬에서 이미지의 활용에 있어서 삽화는 중요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