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장군 (대구대학교 대학원) 최현석 (대구세명학교)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89 - 10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15 개정 기본교육과정 및 공통교육과정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장애 관련 삽화가 장애인식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기본교육과정과 공통교육과정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모두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기본교육과정 및 공통교육과정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서 장애인 삽화의 비율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2015 개정 기본교육과정 및 공통교육과정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삽화 중 지체장애의 삽화가 비중 있게 수록되어 있으나, 다른 장애영역은 현저히 낮거나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2015 개정 기본교육과정 및 공통교육과정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장애지원 삽화는 현저히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첫째, 장애인 삽화가 균형적으로 삽입되어야 하며, 둘째, 다양한 장애유형의 삽화 구성을 위한 지침과 노력이 요구된다. 셋째, 장애인 삽화뿐 아니라, 장애 관련 삽화가 비중 있게 수록되어야 함을 이 연구에서는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