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9 - 14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체육 내에서 시대의 변화에 따른 양성평등적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기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제 4차 교육과정 시기부터 2007개정 교육과정 시기까지 약 다섯 번의 교육과정 개정 기에 출판된 초등학교 체육교과서에 나타난 삽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체육교과서 내에 제시된 그림, 만화, 도표, 도해 등을 모두 삽화로 정의하였다. 체육교과서의 내용 영역은 교육과정 기를 달리 하면서 변화를 보여 왔는데 본 연구에서는 육상, 체조, 수상 및 빙상운동, 구기운동, 투기운동, 무용, 여가, 체력, 보건 및 안전 등 9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분류하였다. 양성평등 관점에서 여성의 희소성을 교과서 삽화를 통해 파악하는 방법은 삽화의 등장수와 성별등장비율을 산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삽화 분석의 틀을 체육교과서의 9개 내용 영역별 삽화 구성형식, 성별 등장비율, 주연비율로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교육과정 개정을 거치며여학생 등장비율과 주연비율은 점차 양성평등한 비율로 개선되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영역별로 여전히 남성적 스포츠와 여성적 스포츠로 확연하게 구분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 영역은 이제 남녀를 구분하는 장벽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데 체육 교과서는 아직도 남성중심적 사고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체육교과서 집필 지침에 양성평등을 위한 지침을 보다 구체적으로 개발해 제시해 줄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