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47 - 6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 설문 조사, 수업관찰 및 교사 면담 등을 통하여 과학 교사의 수업 전문성 성장과 발달을 위한 효과적인 지원방안을 살펴보았다. 또한 수업을 잘하는 ‘우수 수업 교사’에 대한 보상의 방편으로써 수석교사 제도를 고찰하였다.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을 위해 수업평가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현장 교사들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을 위해서는 여유 시간의 확보, 국가 차원에서 교수학습 자료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수업공개의 문화 조성, 교사들의 네트워크 형성 및 의사소통 공간과 매체 마련, 멘토멘티 제도, 자생적인 교과교육연구모임의 활성화와 지원 등과 같은 제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발달을 위한 제도적인 측면의 지원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이다. 나아가 교사들의 지식과 기술에 대한 투자와 지원이 선행된 다음에, 교사의 수행활동에 대한 책무성을 물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가 과학 교사의 수업 전문성 개발에 주는 시사점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