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47 - 6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근무경력, 직급에 따라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교감의 수업지도성 행위와 교사 자신의 수업행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교감 수업지도성과 교사 수업행동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으로 서울시 11개 교육청에 재직 중인 초등교사 2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결과에 기초하여 의미 있는 내용을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2명의 교사, 1명의 부장교사, 1명의 교감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연구결과, 교사의 경력이 높을수록, 부장교사일수록 교감의 수업지도성과 교사 수업행동을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감의 수업지도성과 교사의 수업행동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지도성의 여러 요인 중 직접적 수업지도성에 해당하는 학업성취 확인이 교감의 주된 수업지도성 발휘 영역임을 알 수 있었다. 교감의 수업지도성과 교사 수업행동을 보다 구체적이고도 실증적으로 파악하기위해 교사 상호평가, 참여관찰 등의 다각적인 접근을 통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