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준호 (강원대학교) 송명근 (동아대학교) 이원석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7호(통권 제119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253 - 266 (14page)
DOI
10.24992/KJHT.2019.10.28.07.253.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타벅스는 대표적인 커피 브랜드이며 커피사업영역에서 시장의 선두주자로 알려져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스타벅스의 브랜드에 대한 애정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스타벅스 브랜드의 대중들의 사랑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연구들은 스타벅스 브랜드 사랑에 대하여 많은 내용을 다루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의 공백을 메우기 위하여 본 연구는 스타벅스 브랜드 사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탐구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다섯 가지의 설명 변수들을 선정하였으며 이는 가격공정성, 건강도, 사이즈 선택, 드라이브스루의 유용성, 혼잡도를 포함한다.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Amazon Mechanical Turk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이는 스타벅스가 미국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이를 통하여 수집된 표본의 개수는 370개이다. 본 연구는 빈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결과를 살펴보면 가격공정성, 건강도, 사이즈 선택, 드라이브스루의 유용성이 스타벅스 브랜드 사랑을 증진 시키는 요인임을 실증적 검증할 수 있었다. 반면에 혼잡도는 스타벅스의 브랜드 사랑에 영향을 미치지 못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통제변인들을 살펴보면 여성들과 주방문횟수가 높은 소비자들이 스타벅스의 브랜드 사랑이 더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브랜드 사랑의 연구영역을 커피사업의 영역까지 확장했다는 측면에서 이론적 의의를 가지며 본 연구의 결과는 커피산업의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소비자의 행동에 관한 정보를 전달한다는 측면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도출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Ⅵ.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3-001283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