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기중 (대전대학교) 현병환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술혁신학회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 한국기술혁신학회 2019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98 - 124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민물장어 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지각하는 음식품질,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및 가격공정성 등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 IBM SPSS 21.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식품질은 고객충성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5가지 하위 차원 중에서 고객충성도에는 영양성과 청결성을 제외한 나머지 3가지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음식품질은 고객충성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둘째, 음식품질과 고객만족과의 관계에서 음식품질 5가지 요인 중 청결성을 제외한 4가지 하위차원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와의 관계에서 유의한 영향이 있는지 분석한 결과,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고객만족은 음식품질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유의적인 정(+)의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가격공정성은 음식품질과 고객만족관계에서 유의한 정(+)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민물장어전문점의 고객충성도에 관한 소비자 인식에 대한 최초의 실증적 시도라는데 의의가 있다. 민물장어전문점은 음식품질의 제고노력과 더불어 가격의 공정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높은 만큼 음식점의 고객충성도가 경영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가격과 관련된 적절한 유통 및 마케팅전략의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해주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