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주희 (경희대학교) 한진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5호(통권 제117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213 - 230 (18page)
DOI
10.24992/KJHT.2019.07.28.05.2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의 보급과 모바일 앱 시장의 성장은 기업과 소비자에게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거나 구매하게 되었고, 기업들은 모바일 앱을 통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거나 앱을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게 된 것이다. 모바일 앱이 현 소비시장의 주요 구매 채널로 부상함에 따라 본 연구는 호텔 브랜드 앱의 기능적 특성(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디자인 품질)과 비기능적 특성(경제적 혜택)이 사용자의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향후 호텔 브랜드 앱 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호텔 브랜드 앱사용 경험이 있는 성인 고객 3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브랜드 앱의 품질요인들과 경제적 혜택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경제적 혜택, 디자인 품질, 시스템 품질 순으로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 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브랜드 앱의 품질요인들과 경제적 혜택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시스템 품질, 경제적 혜택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정보 품질과 디자인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가치, 사용자 만족, 지속적 사용의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지각된 가치는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사용자 만족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호텔 브랜드 앱의 품질요인들과 경제적 혜택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총효과는 경제적 혜택, 시스템 품질, 디자인 품질 순으로 확인되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본 연구는 호텔 브랜드 앱 운영자, 호텔 마케팅 담당자에게 의미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3-000375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