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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융합학회 한국융합학회논문지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75 - 38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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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헤어 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의 샵 선택 속성 중에서 점포이미지, 가격, 인적 서비스, 신뢰가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융합연구이다. 본 연구는 최근 6개월 이내에 헤어 미용실을 이용한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 500부의 자료를 SPSS v.22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점포 이미지(B= 1.321, p= .004), 가격(B= 1.189, p= .032), 인적 서비스(B=1.013, p= .000), 신뢰(B= .782, p= .000)는 고객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향력의 순위는 점포 이미지(β= .445), 인적 서비스(β= .377), 가격(β= .252), 신뢰(β= .167)의 순서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고객의 헤어 미용실에 대한 점포 이미지, 인적 서비스, 가격, 신뢰가 높아질수록 고객만족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고객의 샵 선택 속성들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세부적인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그중에서도 점포 이미지와 인적 서비스 요인이 고객 만족요인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점포 이미지의 향상을 위한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여야 하며, 인적 서비스 강화를 위하여 직무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미용 서비스 산업의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을 확립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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