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주 (한림대학교) 이지연 (서울아산병원) 오은주 (보듬언어행동발달센터) 장현숙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27 - 348 (22page)
DOI
10.31863/JSE.2020.12.36.3.3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COVID-19는 전 세계적으로 거의 모든 분야에서 비대면으로의 전환을 확대시켰으며, 교육 분야에서도 온라인 수업으로의 전면적 또는 부분적 전환에 따른 국가 차원의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통합교육 환경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청각장애 학생의 온라인 수업 실태와 요구도 조사를 통해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전국의 통합교육 환경에서 원격수업을 경험하였던 청각장애 초등학생 27명과 중고등학생 2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온라인 수업 방식, 원격학습 플랫폼 기능 활용, 문자통역 및 속기 지원 시스템, 보조기기의 활용과 관련된 4개 영역의 총 24개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영역에서의 실태와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설문 조사 결과, 첫째, 온라인 수업에 대한 이해정도는 ‘이해함’과 ‘전부 이해함’이 61.2%로, 대면 수업(81.7%)보다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났다. 절반 이상(57.2%)의 청각장애학생이 교사의 수업방식에서 배려를 받지 못하였다고 하였고, 수업방식의 개선으로 자막 지원의 요구가 가장 높았으며(58.5%), 더하여 강조하기, 천천히 말하기, 시각적 자료제시, 입모양 보여주기, 배경소음관리, 수업에 대한 동기부여 등이 제시되었다. 둘째, 원격학습 플랫폼과 관련하여 높은 만족도(77.5%)를 나타내었다. 플랫폼 기능에 대해 자막 지원과 관련된 요구가 가장 높았으며. 속도조절, 반복 구간 재생, 천천히 보기, 반복기능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셋째, 문자통역의 경우 영상과 문자통역에서 속도 차이나 동시에 보기 어렵다는 점을 개선 사항으로 응답하였다. 넷째, 보조기기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학생의 비율이 71.4%로 나타났으나, 사용하는 학생의 경우 만족도가 비교적 높았다(71.5%). 결론: 본 설문 조사 결과는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온라인 수업의 효과적인 방안으로 교사의 원격학습 플랫폼 활용 능력과 청각장애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자료 개발 및 교수법 교육, 학생과 학부모 대상 원격학습 플랫폼의 기능 활용 교육, 속기 지원의 확대, 보조기기 활용 능력 교육 및 시스템 지원이 확대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9-001406348